<전시개요>

봉모, 조선을 움직인
지혜의 이정표

궁궐에서 태어나 왕실의 주역으로 살아야 했던 조선의 국왕은 어떤 세상을 꿈꾸었을까? 국왕과 세자는 어떤 공부를 통해 무엇을 실천하고자 했으며, 무엇을 후세에 남기고 당부하고자 했을까? 또한 선왕의 유훈을 받들어야 했던 다음 세대의 국왕은 이를 어떻게 성찰의 거울로 삼고, 국가경영에 실현하고자 했을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오백 년 조선왕조의 대계가 온축된 봉모당奉謨堂의 도서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정조는 영조가 승하한 뒤 영조가 남긴 모훈謨訓 자료를 봉안하기 위해 창덕궁에 봉모당을 설치하였고, 여기에 역대 국왕의 자료들을 모아 봉장하면서 장서의 규모를 늘려갔다. 그리고 봉모당은 조선왕실에서 가장 경외하고 소중한 도서의 봉안처로 위상을 갖추게 되었다. 봉모당에 보관된 핵심 자료인 훈서訓書類는 역대 국왕이 통치를 통해 경험한 내용과 훈계의 뜻을 담은 책이다. 훈서류는 여러 개의 편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 조선의 통치 철학과 국가 경영의 중심축이었던 네 개의 편목을 선정한 뒤 이와 관련된 자료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네 개의 편목은 ‘근학勤學’, ‘용현用賢’, ‘애민愛民’, ‘법조法祖’이다. ‘근학’은 학문에 부지런히 힘쓰는 것이다. 국왕과 세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고, 신료들을 이끌 수 있는 학문적 소양을 갖추어야 했다. ‘용현’은 어진 이를 임용하여 그 재능을 발휘하게 하는 것이다. 올바른 인재를 등용해야만 나라와 백성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애민’은 나라의 근간인 백성을 소중히 여기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고단한 삶을 어루만지려는 국왕의 의지를 담고 있다. ‘법조’는 역대 국왕의 선정과 유훈을 본받는 사업이다. 역대의 국왕들이 계승한 정치와 교훈을 체득하여 나라의 기강을 바로 세울 것을 당부한 것이다. 이 네 가지 편목은 조선의 국왕이 다음 세대의 국왕에게 당부하고자 했던 요체이다. 조선의 중흥을 위해 고심했던 역대 국왕들의 노력과 자취, 그리고 지혜의 정수를 봉모당의 도서를 통해 만나보시기를 기대한다.
<전시개요>

조선의 중흥군주
'영조대왕'

2024년은 조선의 제21대 국왕 영조(英祖, 출생 1694년 / 재위 1724~ 1776)의 등극 3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에 이번 전시는 왕실 세계(世系)를 중심으로 영조의 생애를 조망해 보고, 그가 치적으로 자부하는 탕평한 인재 등용, 양역(良役)을 개선한 균역법, 개천의 준천사업, 서얼과 공비(公婢) 정책, 법전 정비 등의 정치적 성과는 물론 자손과 신하, 백성들에게 남긴 글과 글씨를 통해 그의 인간적 면모와 정치 철학 등을 살펴보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제1부 「후궁 소생으로 삼종혈맥(三宗血脈)을 잇다」에서는 ‘중흥(中興) 군주’ 영조의 탄생에서 승하까지 그의 생애에서 효종, 현종, 숙종의 혈통을 계승하여 조선의 중흥 군주로서의 면모를 부각시키려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영조가 추진한 정치적 리더십과 검약한 왕실을 표방하며 일상에서부터 백성의 모범이 되고자 했던 영조의 삶을 왕실 문헌을 통해 살펴봅니다.

제2부 「52년을 국정쇄신에 힘쓰다」에서는 조선의 역대 국왕 중 52년이란 최장 기간 동안 재위에 있던 영조가 이룬 치적들을 관찬 자료와 기록화를 통해 상세히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영조가 재위 초기부터 반란과 충역시비(忠逆是非)로 점철된 격랑의 시간을 견뎌낸 한 나라의 군주로서 중심을 잃지 않고 화합과 균형을 도모하며 국정 쇄신을 추진하려 했던 면모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3부 「글로 성찰하고 소통하다」에서는 영조의 어제와 어필을 통해 영조가 자손 및 관료, 백성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살펴봅니다. 영조는 그의 자호 ‘자성사(自醒舍)’에서 알 수 있듯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했던 군주로서 자신이 지은 글과 글씨를 통해 신민에게 주요 정책을 설득하는 군사(君師)로서의 면모와 인간적으로 교감하려는 자상한 면모도 가지고 있습니다.

<전시개요>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장서각은 조선 왕조의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국가 왕실 문헌과 전국 각지에서 수집한 민간 사대부의 고문헌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장서각 온라인 전시는 장서각 소장의 지정문화재를 중심으로 마련하여 조선시대 기록문화유산의 가치와 특징을 여러분들께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총3부로 구성된 전시는 제1부에서 장서각에 소장된 조선시대 국가·왕실 ·문헌 중 국보와 보물, 제2부에서 전국의 민간에서 수집한 국보, 보물을 비롯한 시·도유형문화재, 제3부에서 민간의 전문 수집가들에게 구입한 자료 중 보물로 지정된 희귀 고전적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조선시대 국가와 민간의 기록이 지닌 문화사적 의미를 파악하고, 나아가 우리의 ‘오래된 미래’가 우리의 ‘현재’와 새롭게 조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시개요>

숙종과 그의 시대

2022년 장서각 특별전인 ‘숙종과 그의 시대’는 숙종 탄신 6주갑(周甲)을 기념하여 장서각에서 한 연구 사업의 결실을 바탕으로 준비했습니다. 유교 경전인 『대학』에서 강조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차용하여, 국왕 숙종을 개인, 가정, 왕실, 조정, 국가의 측면으로 확장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제1부 ‘일가一家의 일원一員, 숙종'에서는 숙종 개인의 탄생부터 왕가의 일원으로서 그 위치를 살펴보았으며, 제2부 '왕가王家의 왕손王孫'에서는 숙종이 원자이자 적장자로서의 권위를 바탕으로 조선 역사상 가장 강력한 왕권을 행사한 국왕이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왕실의 권위를 향상시킨 업적을 정리하였고, 제3부 '조정朝廷의 군사君師, 숙종'에서는 절대 군주로 즉위한 숙종이 조정 신료들의 국왕[君]이자 스승[師]이 되고자 했던 궤적을 추적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제4부 '국가國家의 군주君主, 숙종'에서는 백성의 고된 삶을 위무하는 군주로서 숙종의 면모에 역점을 두고, 숙종 연간에 양대 전란 후 국가의 기강을 회복하여 조선 후기 중흥의 발판을 마련하였음을 조명하였습니다.
<전시개요>

발기
물명으로 읽는 왕실 문화

이번 온라인 기획전에서는 조선 후기부터 이왕직(李王職) 시기의 왕실‧황실 행사에서 소요되는 물품의 목록인 ‘왕실고문서 왕실발기류(王室發記類)’를 전시합니다. ᄇᆞᆯ긔는 조선시대 복식·금침·음식·기명 등 일상에서 사용하는 물건의 명칭 및 수량을 열거한 기록이며, 주로 물목과 수량을 기록하고, 인물의 이름이나 역할·상격의 내용을 나열한 문서 입니다. 장서각에는 문자[한글‧한자], 재질[흰색 한지‧염색 한지], 구성[두루마기‧성책‧분판], 상태[수정본‧정서본]에 따라 동일한 내용의 ᄇᆞᆯ긔류가 상당 수 남아있습니다. 우리 장서각이 소장하고 있는 왕실발기류에 대한 그동안의 축적된 연구성과를 이번 온라인 전시를 통해 직접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